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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양

국악樂락

우리의 국악이 점점 더 대중과 멀어지고 과거 역사 속에 있었던 전통 음악으로만 남을 수도 있는 위협적인 상황! 국악이라면 고루하고 따분하다는 선입견을 깨고 시대에 따라 변화해가는 국악의 모습들과 그 안에 살아있는 우리민족의 가락과 리듬을 새롭게 다시 느낄 수 있는 장을 마련한다.








국악樂락 - 국악A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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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야금'에 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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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2.12.10관리자 조회수 643

 

 

가야금

 

5회 엔딩을 장식했던 숙명가야금연주단의 무대 기억하시나요?

우리가 잘 알고 있는 12줄의 가야금도 25줄로 개량돼 많이 연주되고 있습니다.

그럼 가야금에 대해 조금 더 자세히 알아볼까요..

 

가야금은 현악기에 속하는 대표적인 국악기로... 삼국사기에 가야국의 가실왕이 당나라의 악기를 보고

가야금을 만들었고, 악사 우륵에게 가야금 곡을 짓도록 했다는...가야금의 유래에 대한 기록이 남아있고요,

그 보다 오래된 옛 유물들에도 가야금을 연주하는 모습이 있는 것으로 보아 굉장히 오래전부터 연주되던 악기임을 알 수 있습니다.

현재 연주되고 있는 가야금은 12줄의 전통 가야금과 줄 수를 늘려 개량한 개량가야금으로 나눌 수 있는데요...

 전통 가야금에는 궁중음악이나 풍류음악을 연주하는 풍류가야금(=정악가야금, 법금)’이 있고, 민속악을 연주하는

산조가야금이 있습니다. 풍류가야금은 산조가야금에 비해 악기가 크고 줄과 줄 사이가 넓은데요...이는 빠르고

높은 음을 많이 사용하는 민속악 연주에는 적합하지 않아 후에 산조가야금이 생겨났습니다. 산조가야금

풍류가야금보다 가는 줄을 사용하고 줄 사이의 간격이 좁고 크기도 조금 작은데요...민속악의 특징인 깊은 농현과

빠른 가락을 연주하기 쉽게 돼 있습니다.

 

가야금에는 다양한 연주법이 있습니다... 줄을 밀고 연속해서 튕기고..또한 손가락으로 동시에 다른 줄을 뜯어서

옥타브의 음을 내기도 하고 엄지손가락을 세우면서 뜯기도 하는데요...

그렇기 때문에 화음을 낼 수도 있고, 악센트의 효과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소리를 흘리는 퇴성’, 줄을 눌러 음을 밀어 올리는

추성과 줄을 떨어서 내는 농현꺽는 음등 음을 꾸며주는 여러 가지 주법도 사용합니다.

 

원래 전통 가야금은 바닥에 앉아서 연주하는 것이 일반적인데요....오늘 방송에서도 보셨듯이 개량가야금은

의자에 앉아서 가야금을 고정시키는 받침대를 사용해서 연주합니다.

개량가야금에는 15, 17, 18, 21, 22, 25현 등 다양한 종류가 있고요...

개량가야금 중에는 명주실로 된 줄을 금속 줄로 바꾼 철가야금도 있습니다. 가야금의 줄 수를 늘림으로써

다양한 창작 곡들과 새로운 연주법들을 만들어 대중들에게 더욱더 풍성한 음악을 전할 수 있게 됐는데요...

예를 들면...서양악기와 국악기가 함께 연주하는 무대나 오늘 보신 숙명가야금연주단의 무대와 같이 서양음악을

연주할 때 개량가야금을 사용합니다. 또한 아리랑같은 전통음악을 연주할 때도 개량가야금으로 연주하면 화음도

넣을 수 있고 다양한 연주법을 사용해서 전통 가야금으로 연주할 때와는 다른 멋을 낼 수도 있습니다.

 

개량가야금에 맞춰 다양한 창작 곡들이 많이 만들어지고 있는데요...전통 가야금에서는 느낄 수 없었던

또 다른 아름다움을 개량가야금으로 연주하는 곡들에서 느껴보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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