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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월호 사고에 대한 기술적 분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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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10.04 윤*길 조회수 809 |
세월호 사고에 대한 기술적 분석
그 동안 조사분석 내용을 보면 불행하게도 기술적으로, 시스템적으로 분석한 내용이 없었던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지금까지의 원인 분석 발표내용을 보면 조타수(항해사)가 각도 5도를 돌리려 했으나 갑자기 20도 이상 돌아갔고 조류가 빨랐고 그로 인해 안정도의 변화가 일어나 배가 뒤집힌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분석 내용 중 상식적으로 이해 않 되는 부분은 조타수가 5도 각도를 돌리려다 20도가 돌아갔다면 조타수는 즉시 핸들(조종간)을 원위치로 돌렸을 것이며 여기에 소요된 시간은 1-3초 이상 않 되었을 것입니다. 그 동안에 배는 거의 움직이지 않했을 것이며 따라서 배의 하중 및 부력 중심의 변화가 거의 없었을 것입니다. 항공기와는 상황이 크게 다릅니다. 따라서 사고의 원인은 다른데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기술적, 시스템적 분석; 유체 내에서의 물체 운동의 안정성은 주로 static margin의 변화(무게 중심과 부력 중심의 변화)로 판정하게 됩니다. 여기에 유속 및 바람 등 기타 조건이 부수적으로 영향을 주었을 것입니다. 이와 같은 각 종 기술적 data를 넣고 세월호의 안정도 변화를 simulation 하여 분석해야 되는데 이는 어느 개인이 할 수 있는 것이 아니고 연구소에서 팀으로 분석해야 할 것입니다. 여기에 적합한 연구소는 정부 기계연구소내의 선박연구 팀과 유명 대학교의 조선공학과 등으로 사료됩니다.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 수 있을 것 입니다.
2015년 10월 4일
전 국방과학연구소 연구위원 공학박사 윤 여 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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