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대적 소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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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3.11.06 신*호 조회수 73 |
1960년 그당시 아프리카보다 가난한 대한민국의 절대적 소명은 무엇이었던가 생각합니다. 흔히 박정희대통령과 기업인들을 반민주적이며 노동자를 착취하는 악덕기업인들로 표현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하지만,이렇게 한번 생각해보면 어떨까요? 인간은 누구나 태어나지만 태생전에 어디서 오는지 그리고 인간은 누구나 죽지만 사후에 어디로 가는지 추측만 난무할뿐...명확하게 실증된바는 없습니다. 그러나 오직 한가지 명확하며 실증된것은... 인간은 살고있으며 살아가기위해서 끊임없이 먹어야하고 먹기위해서는 인간의 유일한 절대적도구인 지성을 이용해서 생산을 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인류는 역사를 거치면서 그러한 생존을 위한 생산에 있어서 생산주체를 지배하는 지배자의 신분제적 체제로 대부분의 인류사를 장식해왔습니다. 땀흘리며 지성을 이용해 보다 나은 생활을 위하여 노력하는 사람들이 주요 지배자가 아닌,,, 권력이나 신분이나 연고권이나 무슨무슨 계열등에의해 사회의 주요생산원동력들을 지배하고 착취하며 살아왔고 그렇기에 문명이 원동력의 역동성을 잃어버리면 그 발전을 멈추고 사멸하곤 해왔습니다. 로마문명이 그러했고, 중국 황화문명이 그러했고, 이집트,그리스의 희랍문명이 그러했고,바빌론의 이슬람문명이 또한 그러했었습니다. 숱한 지배자들의 약탈을위한 영토확장과 전쟁으로 언제나 소외되어왔고 종속되어온 지성에의한 생산주체들은 서서히 스스로의 역량을 발휘하기를 꺼려했습니다. 이러한 지성인들의 침묵은 동,서양에 공통적으로 발생했습니다. 유럽에선 중세시대라는 암흑기였으며, 동양에선 전국시대라는 혼란기였습니다. 그 어떤 왕이나 통치자가 들어서든 진정한 사회의 주체인 민초들의 삶은 노력보다 신분제도와 줄서기가 주류였었습니다. 이러한 기나긴 암흑혼란기끝에 유럽에서 먼저 깨어나는 사람들이 태동하기 시작했습니다. 이른바 르네상스로 대표되는 계몽주의 철학자들이죠. 이들은 기존의 인류역사를 고찰하면서 한가지 중요한 원리를 발견했습니다. 그것은 바로 '자유'였습니다. 자유란것이 언론,출판,결사,집회,사상,표현,신체,억압으로부터의 자유가 아닌 보다 근본적인 '개인'의 자유이며 '개인의 사유재산인정'...즉,'개인의 경제적 자유'만이 인류의 문명발전을 가능케 한다는 것이었습니다. 중세시대만하더라도 '개인'이라는 말은 철저히 '금기된용어'였죠. 계몽주의자들은 '개인'이 존중되고 '개인의 사유재산'이 존중되면 어떻게 될까,,,하는 가정하에 새로운 발전철학을 세웠고 그러한 가정은 드디어 '자유주의 철학'으로 완성되었죠. 십자군전쟁으로 촉발된 다양한 문물에대한 수요는 상업시대를 일으켰고 기존의 자급자족경제를 쇄신하여 잉여생산품을 시장이라는 매커니즘에 판매하여 '이윤'을 획득하는 체제로 발전되었죠. 이러한 새로운 질서체제를 못마땅하게 여긴 봉건토지에의한 귀족세력들은 '자유주의 물결'을 거부하기위해 '사회주의'를 만들어 기존의 토지유착형 경제에의한 자신들의 지배권을 유지하려했죠. 이러한 '사회주의 운동'의 완성자가 바로 칼마르크스의 '공산당선언'으로 대표되는 '공산사회주의'이죠. 칼맑스의 '자본론'이란 책에의해 별명지어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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