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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청소감

[미션임파서블] 내가 '앞치마휘날리며' 의 마케터 라면??

이*석 2015.08.26

8월 미챌 두번째 과제!!  내가 ~의 마케터 라면?? 입니다.

제가 이번에 선정한 프로그램은 '앞치마 휘날리며' 인데요~

최근 관심있게 시청하고 있는 프로그램이기도 합니다.

우선 앞치마 휘날리며 라는 프로그램이 어떤 프로그램인지 살펴볼까요??  

 

 

앞치마 휘날리며는 5성급 호텔에 6명의 연예인이 투입되어서 베테랑 셰프들과 함께 주방에서 펼쳐지는

리얼 예능 프로그램이라고 할수 있겠습니다.

​그들이 주방에서 생존할 수 있을지, 잘 적응해 나갈수 있을지 지켜보는게 첫번째 관전포인트 라는 생각이 들구요, 실제 호텔 주방의 모습과 셰프들의 일상을 낱낱히 살펴볼 수 있는 것이 두번째 포인트 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

지금 지금부터 제가 '앞치마 휘날리며'의 마케터라면 어떻게 진행을 해나갈지에 대한 의견을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저는 크게 4개의 카테고리로 나누어서 의견을 생각해 보았는데요,

1. 방송시청퀴즈를 통한 관심 유발

2. SNS 공유 이벤트를 통한 홍보 및 자연스러운 시청유도

3. ​그날 방영된 음식 레시피를 홈페이지에 게시

4. 시청자와 활발한 피드백&소통 실시

이렇게 나누어 보았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하나하나 설명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 방송시청퀴즈를 통한 관심 유발

​우선 이 방법이 가장 보편적인 방송 마케팅 수단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저도 방송을 보면서 자주 이런 퀴즈들을 접했었는데요 , 상품이 걸려있으니 자연스럽게 응모를 하게 되더라구요~  이처럼 효과가 있으니 지금까지도 유용하게 마케팅 수단으로써 쓰이고 있지 않나 생각합니다.

TYPE A.  돌발퀴즈와 시청후 퀴즈로 나누어서 이벤트 실시

​방송 중간중간에 퀴즈를 내고, 방송이 끝나고 간단하게 퀴즈를 제시하는 겁니다.

추첨을 통해서 상품을 지급한다는 조건을 내세운다면 단기간에 시청자를 끌어모으는데 효과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ex) 이상민이 만들었던 음식은?     알렉스가 일했던 파트는?

TYPE B.  출석체크 퀴즈

이 방법은 다음방영 전까지 퀴즈를 푸는 방법인데요, 방송을 시청한 사람만 알 수 있는 차별화된 퀴즈를 만드는 겁니다.  ​

ex) 오정연이 했던 실수가 아닌것은? 과 같은 다소 난이도도 어렵고 하나만 알아서는 안되는 포맷으로 구성하는겁니다.

이렇게 첫화부터 마지막화 까지 출석체크 퀴즈를 수행한 사람에게는 전원 상품을 주는 형태로 진행한다면 장기적인 시청자를 유지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현재 앞치마 휘날리며 에서도 응원 및 시청소감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는데요~

퀴즈 이벤트와 같이 진행한다면 ​더욱 효과적일거라는 생각이 듭니다 ^^

2. SNS 공유 이벤트를 통한 홍보 및 자연스러운 시청유도

요즘은 인스타그램이나 페이스북 같은 sns 채널이 활성화 되어있고, 그만큼 중요한 홍보 채널 중

하나인데요~ ​

앞치마 휘날리며 에서도 거기에 맞게 SNS 공유 이벤트를 진행해야한다고 생각합니다.

SNS 공유 이벤트

- 내가 생각한 최고의 장면 선정

- SNS계정에 그 이유와 함께 최고의 장면 사진과 올리기

- 올린 글을 공유하기!!

- 추첨을 통해  상품 지급

최고의 장면 하나를 꼽아서 SNS계정에 홍보를 한다면, 사람들의 관심을 끌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기존에 프로그램을 시청하지 않던 잠재 시청자들을 끌어모을 수 있는 방법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3. ​그날 방영된 음식 레시피를 홈페이지에 게시

이 방법은 어떻게 보면 다소 '도박' 일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드는데요~

물론 5성급 호텔에서 그 조리 과정이나 레시피를 다 공개한다는 것은 말이 안된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일반 시청자들이 바라는 것은 그런 화려한 레시피가 아닐 것입니다.

일반 음식에서 조금이라도 차별화 될 수 있는 포인트를 짚어 알려준다면 그부분에 있어서

'차별화' 가 될 수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매주 하나에서 두개정도 실제 방송에서 나왔던 음식을 직접 조리해볼 수 있는 레시피를 공개하고,

중간중간 셰프가 말하는 팁을 넣어준다면 확실히 차별화 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그냥 방송에서 본 음식을 '맛있겠다' 라고 넘어가는 것이 아닌, 직접 시청자들이 만들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시청자들에게 방송에 대한 흥미를 더 유발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마치, '이번주에는 어떤 레시피가 올라올까?' 와 같은 기대감 말이죠^^

4. 시청자와 활발한 피드백&소통 실시

​우선, 지금 현재 '앞치마 휘날리며' 의 시청률을 다른 tv조선 예능 프로그램과 비교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다른 프로그램들에 비해서 다소 시청률이 떨어지고 있는데요 ㅜㅜ

프로그램 포맷이나 내용 , ​출연진 , 편집 등 다양한 원인이 있을겁니다.

하지만, 가장 중요한 점은 시청자의견에 귀기울여야 한다는 것 입니다. 

방송을 시청하는 시청자들의 의견 하나하나를 다 귀기울여 듣고, 문제점을 분석하여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을 만들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현재 이렇게 시청자 의견 게시판이 활성화 되어 있는데요~

​무작정 비난하거나 욕하는 의견들은 어쩔 수 없는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대신, 시청자 게시판에 글을 올리는 분들의 의견을 읽어보고 하나하나 정성스러운 댓글을 다는 겁니다.

시청자와 소통하는 부분이 정말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시청자들의 의견이 각기 다르고 다양하기 때문에 모든 의견을 반영할 수는 없겠지만,  대표 의견들을 모아서 문제점을 발견하고 해결하는 과정을 통해서 이 점이 또다른 마케팅 수단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시청자 게시판 뿐만 아니라, 따로 설문조사를 실시해서 설문조사를 실시하는 시청자들에게 경품을 주는 과정을 통해서도 시청자들과 소통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한줄로 요약하자면, 시청자 게시판과 설문조사 진행을 통해 시청자들과 항상 소통하고 피드백 받으며 탄탄한 프로그램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한다 입니다.

​지금까지 내가 앞치마 휘날리며의 마케터라면 어떻게 할 것인가? 에 대한 방안에 대해서 포스팅 해봤는데요~

​나름 제 생각을 정리해서 방안을 써봤는데 다른분들은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궁금합니다 ^^

특히 미디어 챌린저 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피드백을 받고 싶은데요,

단순히 제 글을 올리는데서 그치는 것이 아닌, 다른분들의 의견을 들어보고 같이 이야기해볼 수 있는 시간을 가지고 싶네요^^

댓글도 좋고 쪽지도 좋으니 언제든지 환영하겠습니다 !!

그럼 저는 다음 미션으로 돌아오겠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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