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림9단의 만물상 프로그램 이미지

교양 매주 금요일 밤 11시

살림9단의 만물상

잘먹고! 잘자고! 잘살기 위한 건강비법에서 부터 생활밀착형 정보
당신을 위한 정보버라이어티 살림9단의 만물상!

시청자 의견

시청자 의견
주부도 몰랐던 생활정보 매주 알차게 공부합니다(1화부터 12화까지 보고)
  • 페이스북
  • 트위터
  • 이메일보내기
  • URL복사
2013.07.15이호권 조회수 1743

처음 살림 9단의 만물상을 알게 된 것은 허리와 목 관련 정보를 검색하다가였어요. 하루종일 앉아서 근무하는 남편은 모니터만 보고 일해서 목과 허리가 안좋아서 퇴근하면 늘 힘들어했고, 저도 출산후에 살이 찌면서 허리에 무리가 많이 가서 허리가 안좋았거든요.

 

인터넷에서 내용을 검색하는데 살림9단의 만물상이란 프로에서 척추와 허리에 대해서 방송한 것을 소개한 블로그가 있더라구요. 관심있게 읽어보다가 블로그에 요약된 내용은 부족한 부분이 많아서 TV조선 홈페이지에 접속해서 살림9단의 만물상 2회를 다시 보기로 시청했습니다.

보통 아침 방송에서 소개하는 생활정보나 생생정보통 같은 프로에서 나오는 내용들은 흥미위주의 정보들이 많아서 실생활에서 적용하기 힘들거나 너무 대충 나와서 자세한 것들을 알기 어려운 것이 많았는데 만물상에서 소개한 정보들은 정말 자세하더라구요. 2회를 다시보기로 보면서 다이어리를 옆에다가 갖다 놓고 메모하고 필기까지 해 가면서, 그리고 잠깐씩 멈췄서 필기하고 다시 돌려보고는 했다니까요. 마치 동영상으로 강의 듣는 사람처럼 말이에요.

우선 방송을 보고 가장 먼저 시작한 것은 정동극 9단의 108배였어요. 올바른 자세로 절 하는 것 만으로도 목디스크를 탈출 할 수 있다는 것! 특히 남편에게 꼭 필요한 내용이었죠. 야근에 회식에 운동할 시간도 없다고 그러는 남편인데 집에 오면 씻기전에 108부터 시킵니다. 시간도 몇 분 안걸리면서 맨날 의자에 앉아서 모니터보며 일하느라 목이 안좋은 남편에게는 정말 좋은 운동이더라구요. 5 6월 두 달 했는데 지금 허리가 정말 많이 좋아졌어요. 저도 같이 하는데 저도 좋아지는 것을 느끼구요.

톡톡톡 건강법도 체크해두었어요. 반사구요법이라고 하는 톡톡톡건강법, 허리가 뭉치고 힘들고 결릴 때 톡톡톡 팔을 건드리는 것만으로 통증에서 해방되어 너무 좋았어요. 어렵지도 않고 간단하게 톡톡 하는 거라 TV보면서 저녁에 하니까 어렵지도 않고 허리를 지키는 좋은 방법이에요.

2회를 다시보기로 처음 보고는 우와 이거 그냥 바로 실생활에 적용해도 되는 정보들이 넘쳐나는구나, 진짜 좋은 프로다! 하는 생각이 들더라구요. 그래서 1회도 바로 결제해서 다시보기로 보면서 노트를 갖고 메모해가면서 봤습니다.

1회는 정력에 관한 내용이었는데, 정력과 함께 체력까지 두루두루 보강할 수 있는 비법들을 알려주었어요. 초반에 소개된 불개미 음식은 아무래도 저희 같은 일반 가정에서는 먹어보기 힘든 비법이었던 것 같고요, 나중에 기회되면 꼭 시도해보려고 합니다. ^^;;

김일성의 주치의였던 김소연박사가 알려주는 보양음식은 요즘같이 더운 여름에 가족들을 위해서 준비하려고 메모해두었지요. 가물치같은 경우에는 가물치탕이나 즙으로 많이 해 먹는데 비리고 느끼해서 어른들도 잘 못먹잖아요. 호박약선찜으로 해서 먹으면 온 가족이 먹을 수 있겠더라구요. 또 김소연박사가 추천한 것처럼 탕수육처럼 조리해도 어렵지 않을 것 같았어요.

또 놀랐던 것은 wifi같은 전자파에 노출되었을 때였어요. 정자가 4시간만에 75%나 죽은 것을 보면서 전자파는 역시 우리몸에 해롭다는 것을 알게 되었네요. 남편이나 저뿐만 아니라 온 가족이 휴대폰은 늘 가방에, 그리고 되도록이면 집에서도 wifi를 끄고, 공유기도 필요할 때만 켜두는 식으로 바꿨어요. 남편은 회사에서 일하면서 컴퓨터로 일하다보니 더 전자파에 노출될 일이 많은데 걱정되더라구요.

2회를 먼저보고 1회를 본 뒤에 일요일밤 11시마다 본방사수하기로 결심했죠. 약간 일찍 자는 편이고, 특히 일요일은 다음날이 월요일이라 더 일찍 잠드는 편인데 살림9단의 만물상이라는 프로가 전해주는 정보가 흥미로워서 꼭 본방을 사수해야겠더라구요.

첫 본방사수는 3회였는데 주제가 식초였어요. 식초는 어느 집에나 있는거잖아요. 저도 식초활용은 잘 알고 있다고 자부했는데 방송을 보니까 역시 살림9단들의 비법은 저같은 하수랑은 비교가 안되더라구요. 베이킹 파우더랑 식초를 섞어서 주방을 청소하는 것은 이미 알고 있었던 방법인데, 김신옥 9단은 샤워기와 욕조까지 식초 하나로 다 살균하고 청소하는 것을 보면서 놀랐어요.

저도 다음 날 월요일 날 가서 식초 커다란 거 하나 사고, 인터넷으로 베이킹소다 4kg짜리 구매해서 쓰고 있어요. 락스는 남은 것만 쓰고 더 이상 구매하지 않고 있답니다. 락스가 없이도 주방이라 욕실이 깨끗하고 오히려 더 깔끔하게 살균되어서 좋더라구요.

또 김순양 살림9단이 전해주는 떠먹는 식초도 도움이 되었어요. 멸치식초의 경우는 만들기도 어렵지 않고 집에서 양념할 때 두루두루 쓸 수 있을 것 같았어요. 만드는 방법은 메모해두었는데 가을쯤에 날씨가 선선해지면 한 번 도전해보려구해요.

4회에서는 집안을 말끔하게 정리할 수 있는 방법이 소개되었고, 5회에서는 우엉, 봉침, 와송같은 산에서 얻는 보물들이 소개되었어요. 집안 정리 비법은 저도 하나씩 쓰면서 좁고 수납공간 적은 우리 집에서 잘 쓰고 있어요.

6회에서는 발에 대한 발 건강의 비법이 소개되었는데 역시 가장 눈길이 가는 것은 무좀이었어요. 남편이 무좀이 있어서 여름이면 고생을 하거든요. 특히 각질이 되는 각화형 무좀하고 물집이 생기는 수포형무좀이 복합적으로 나타나서 여름에는 정말 힘들어해요.

배지선 9단의 족욕방법은 집에서 어렵지 않게 할 수 있는거라 남편을 위해서 시도해봤어요. 쇠비름은 시어머니께서 보내주신 것이 있었고, 쑥도 봄에 제가 뜯어 놓은 것이 있어서 황금과 삼백초만 경동시장에 가서 구매해서 5월부터 남편에게 족욕을 해주고 있어요. 물은 진하게 다려놓았다가 족욕할 때 희석해서 사용하는데 각질은 꽤 많이 줄었습니다.

울금이 이렇게 우리생활에 도움이 많이 되는 식물인지 처음 알았어요. 7회에서 우리 몸에 좋은 뿌리들을 소개해주었는데요, 울금의 쓰임새를 보고 놀랐어요. 황금과 삼백초 사올 때 울금도 사다가 울금 팩도 하고 있답니다. 또 남편 무좀을 위해서도 발가락 사이에 넣어주고 있어요. 그리고 울금과 강황이 다르다는 것은 이번에 처음 알았네요.

같이 소개 된 뿌리 채소 스프는 암 예방 목적으로도 또 건강식으로 다이어트식으로도 좋을 것 같더라구요. 한 번 해 먹어봤는데 맛도 나쁘지 않았고 든든해서 좋았어요. 또 그냥 강변에 가면 널려있는 갈대뿌리가 이렇게나 우리에게 도움이 되는 귀중한 식물인 줄은 처음 알았어요. 가을에 갈대 뿌리 캐다가 부모님께 보내드려야할 것 같아요. 연로하신 부모님께 필요할 것 같네요.

8화는 숙면의 비밀이 소개되었는데, 잠이 우리에게 얼마나 중요한 것인지 알게 되는 방송이었어요.

요즘 효소와 발효가 여기저기 많이 나오잖아요. 저도 발효와 효소에 대해서 관심이 많았는데, 수박껍질로 우리몸에 좋은 효소를 만들 수 있다는 것이 정말 놀랍더라구요. 요즘 여름이라서 수박이 많이 나와서 저도 수박먹고 남은 껍질로 수박효소 담가놨습니다.

평소에 버려지는 쌀뜨물이 아까웠는데 그 쌀뜨물을 이용해서 EM을 만들어서 실생활에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는 것도 알았네요. 궁금해서 인터넷에서 더 검색해서 EM종균을 구해서 쌀뜨물을 발효해서 사용하고 있답니다.

10화에서는 때빼고 광내는 법에 대해서 살림 9단들이 소개해주었는데 탈모 잡는 샴푸 비법은 어렵지도 않고 슬슬 머리가 빠지는 남편이나 동생에게 유용한 방법이라 메모해두고 샴푸할 때 남편한테 시키고 있답니다.

11화와 12화는 정말 알뜰한 주부들을 위한 정보가 너무 많은 방송이었어요. 여름 음식 보관비법은 여름에 채소와 과일을 보관하는 방법을 많이 알 수 있었어요. 살림하면서도 모르는 것들이었는데요 도움이 많이 되었어요.

세탁기 세탁조 안이 그렇게 더러운 줄은 정말 몰랐어요. 저도 방송에서 소개해준 방법으로 세탁조를 청소했는데 그 엄청난 비누때를 보면서 이렇게 더러운 곳에다가 우리 식구들 옷을 빨았다니 하는 생각이 소름이 끼치더라구요. 또 오미연씨가 전해주는 살림비법도 메모해서 적용해보려구해요.

5분만에 청국장으로 만드는 고추장, 쌈장, 된장은 설마 저게 되겠어? 하는 생각으로 조금만 만들어봤는데 대박이었어요. 이렇게 간단하게 고추장, 쌈장, 된장까지 만들 수 있다니, 이제는 사먹지 말고 조금씩 만들어서 먹는게 좋을 것 같아요. 이거 정말 대박이었어요.

전진주9단의 재활용 비법은 하나같이 유용한 것이더라구요. 그냥 버리면 쓰레기 되는 것들인데 조금만 바꾸면 바로 우리 생활에 꼭 필요한 좋은 아이템들이 되니까요. 전부 메모해서 냉장고에 붙여놨답니다. 먹다남은 음식을 새로운 음식으로 재활용하는 방법은 놀랍더라구요. 저도 남은 음식 데워먹다가 국물 쫄아들고 그러면 버리지 말고 도전해봐야겠어요.

1회부터 12회까지 정말 모든 정보들이 살아있는 정보들이었고 실생활에 바로 적용해도 무리가 없이 유용한 정보들이었어요. 3회부터는 본방 사수하면서 많이 배우고, 이렇게 쉽게 우리가족을 위해서 또 나를 위해서 좋은 방법들이 있었는데 내가 그동안 몰랐구나 했답니다.

13화부터 15화까지도 꼬박꼬박 챙겨봤구요. 요거는 후기 조만간 남길게요. ^^

 

어렵지 않고, 비싸지 않고, 우리 생활을 더 풍성하고 건강하게 바꿔주는 진짜 살림9단들이 전해주는 정보라 좋은 살림 9단의 만물상 정말로 주변 친구들이랑 가족들에게도 추천하는 방송이에요.

앞으로도 지금처럼 다양한 정보, 시청자들을 위해서 건강하고 좋은 정보들을 매회 소개해주셨으면 좋겠어요. 다른 프로그램과 다르게 진짜 생활에 도움이 되는 정보들이라서 얼마나 고마운지 모른답니다.

제작진 여러분, 그리고 김원희씨와 패널 여러분 더운 여름에 건강 조심하시고 좋은 프로그램 계속 만들어주세요! 화이팅!! 열심히 응원합니다!

 

댓글 0

(0/100)
  •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