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청소감
조희팔 사건수사의 문제점과 제안
문제점:
1. 사건의 피해자수와 피해액에 대한 정확한 산정은 사건 수사의 기본입니다. 그런데 방송의 어디에도 경찰/검찰로 부터 정확한 피해자 수와 피해액에 대한 내용이 없습니다. 대략 8조 또는 수조 등등인데, 기본적인 자질이 없는 수사팀이던지 투철한 수사의지가 없던지 아니면 조희팔의 영향하에 있던지 중의 하나라고 밖에 생각할 수 밖에 없습니다.
2. 중국에 까지 갔었던 경찰 수사관이 박근형의 추적자에서 찾아낸 사망/화장일시의 불일치등의 문제점을 놓쳤을 리가 없습니다. 이 분, 비밀계좌를 확인해보아야 합니다.
3. 수천 명 이상의 피해자 수에 수조원의 피해액, 그리고 담당 검사가 뇌물을 받고 체포되는 상황인데, 검찰의 수뇌부는 무엇을 하는 것입니까? 이 정도의 사안이면 정치인들은 특검을 조직해서 공정하면서도 효과적인 수사를 했어야만 합니다. 이제껏 피해를 본 서민들의 눈물을 방치했다는 것은 검경과 정치인들의 직무유기입니다.
제안:
1. 특별수사팀을 구성해야합니다. 이미 구성이 되어있었다면, 관계된 인원을 전원 물갈이 해서 새로운 팀으로 만들어야합니다. 국회는 특검을 실시해야하구요. 한나라당이든지 민주당이든지, 모두가 이 특검이 실시되도록 하는데 힘을 합쳐야 합니다. 하지만, 조희팔의 영향력이 여기에까지 미쳐 있을 수도 있습니다. 대안으로는 청와대를 통한 대통령의 문제해결의지를 받아내는 것입니다. 피해자 여러분, 청와대로 가십시오. 해결을 해달라고 눈물어린 간청과 요청을 하십시요. 이것은 당신들의 권리입니다.
2. 특검팀은 조희팔이 빼돌린 자금의 흐름을 면밀히 추적을 해야합니다. 자금 추적과 동결을 통한 압박만이 그를 수면으로 끌어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조희팔로 부터 돈을 받은 사람들을 찾아낼 수도 있습니다.
3. 피해자들은 대책팀을 새로 구성해야합니다. 신망있는 변호사를 대표자로 선임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정기적인 모임과 대표위원의 선출을 통해서 투명한 문제해결이 진행되어야 합니다. 이전 대책팀은 변호사의 자문을 받아 고소하시기 바랍니다. 방송내용이 사실이라면, 그들은 명백히 조희팔과 일당이거나 사기꾼들입니다.
위의 내용들은 일면 평범하고 상식적인, 그리고 최소한도로 이루어졌어야하는 내용들이지만, 안타깝게도 이루어지지 못한 것들입니다. 사건의 해결에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피해자들의 눈물에 같잠시라도 이 가슴 아파하며 적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