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적들 프로그램 이미지

교양 매주 토요일 밤 10시 30분

강적들

대한민국 최강! 센 캐릭터들이 한자리에 모였다.
고품격과 저품격 사이의 아슬아슬한 시사 쇼!

시청소감

시청소감
'3김시대 재조명' 방송했으면 좋겠습니다
  • 페이스북
  • 트위터
  • 이메일보내기
  • URL복사
2015.11.27김종원 조회수 356

안녕하세요.  

 

며칠 전에 김영삼 전 대통령께서 향년 88세로 서거하셨죠. 2009년에는 김대중 전 대통령께서 서거하셔서

3김 중에서 이제 김종필 전 국무총리만 남으셨는데요.

 

강적들에서 세 분을 각각 따로따로 다루긴 했는데

세 분을 같이 묶어서 '3김시대 재조명'을 방송했으면 좋겠습니다.

3김의 공과 즉, 3김이 한국정치사에 남긴 것이 무엇인지

잘 한 것은 무엇이고 잘못한 것은 무엇인지 후배 정치인들이

그들의 무엇을 본받아야 하고 또 어떤 점을 극복해야 하는지

등에 강적들이 함께 얘기하면 좋겠습니다.

 

구체적으로 다음과 같은 내용들이 들어가면 좋겠습니다.

 

1. 먼저 '양김시대'냐 '삼김시대'냐 하는 논란이 있는데요.

김종필 전 총리는 주로 여권에 있었고 군사쿠데타의 주역이며

민주화 투사가 아니기 때문에 삼김이라고 하면 안 된다는 의견도 있는데요.

양김시대가 맞는지 3김시대가 맞는지 그 얘기부터 하면 좋겠습니다.

 

2. 세 사람은 이름도 이름이지만 이름보다도 YS, DJ, JP라는 영어 이니셜로 더 유명한데요.
세 사람 중에서 가장 먼저 영어 이니셜로 불린 사람은 JP 즉, 김종필 전 총리였다는 얘기가 있습니다.

3김의 영어 이니셜에 관한 재밌는 에피소드를 얘기하면 좋겠네요.

 

3. 김영삼과 김대중 이 두 분은 민주화 운동의 동지이자 평생의 라이벌, 영원한 라이벌이었죠.

두 분의 협력과 대결의 역사는 6~70년대 신민당 원내총무 경선과 대통령 후보 경선에서부터 시작됐는데요.

특히 대선후보 경선에서 처음에는 김영삼이 많은 표를 얻었는데 나중에 이철승 후보 진영에서

김대중을 밀어줘서 결국 김대중이 신민당 대선후보가 되어 공화당의 박정희 후보와 대선에서 맞붙었죠.

김영삼이 깨끗하게 경선 패배를 인정하고 김대중 후보를 지지했죠. 이 이야기를 하면 참 재밌겠습니다.

 

4. 그 후에 김영삼, 김대중 두 분은 전두환 정권에서도 민주화추진협의회 공동의장으로서 민주화운동을 함께 했죠.

그 시절의 이야기도 하면 좋겠습니다. 특히 김영삼이 목숨을 건 23일 간의 단식투쟁을 할 때 당시 미국에 있던

김대중이 그 소식을 듣고 김영삼의 단식투쟁을 하기도 했었죠. 이처럼 두 사람은 민주화 운동의 좋은 동지였습니다.

 

5. 두 사람이 87년 13대 대선에서 야권후보 단일화에 실패해서 결국 군사정권이 연장되게 되었죠.

그 때 두 사람 때문에 국민들의 분노와 실망이 대단했는데요. 왜 두 사람은 끝내 후보단일화에 실패했는가

그 자세한 내막을 이야기하면 좋겠습니다.

 

6. 김영삼이 대통령에서 퇴임한 후에 김대중 대통령에 대해서 신랄한 비판을 하기도 했는데 그 이야기도 하면 좋겠습니다.

 

7. 김종필은 김영삼이 박정희 정권에 의해 국회의원직에서 제명될 때 여당에서 유일하게 반대표를 던졌다고 고백했는데요.

그 이야기도 하면 좋겠습니다.

 

8. 김종필은 박정희 대통령 서거 후에 얼마든지 당시 유신헌법으로 간접선거를 통해 대통령이 될 수 있었는데 그렇게 하지 않고

김영삼, 김대중 양김과 함께 대권경쟁의 길을 선택했죠. 그래서 그 때부터 본격적인 3김시대가 열렸죠.

 

9. 김종필과 김영삼이 노태우와 손을 잡고 3당합당을 한 것을 결코 우리 정치사에서 빼놓을 수가 없습니다.

3당합당을 하기까지의 비하인드 스토리를 이야기하면 좋겠습니다.

 

10. 김영삼이 민자당 대선 후보가 되기까지는 김종필의 공이 컸는데요. 김종필은 왜 김영삼을 대선후보로 지지했는지 그 이야기도 하면 좋겠네요.

 

11. 김영삼 대통령 집권 후 김종필이 토사구팽당하고 자민련을 창당해서 선전하는데요. 자민련의 성공 요인을 분석해 보면 좋겠습니다.

 

12. 김대중은 92년 대선에서 낙선한 후 정계은퇴를 했다가 다시 번복하고 정계복귀를 하는데요. 그렇게 했던 이유를 알아보면 좋겠네요.

 

13. 김대중과 김종필이 그 이후에 맨 처음 공조하게 된 사연도 함께 이야기하면 좋겠습니다. 보라매공원에서 집회를 함께 하기도 하고

두 사람이 함께 마이크 잡고 노래를 부른 적도 있었죠. 김영삼과 김대중보다는 김대중과 김종필이 성향이 비슷하다고 하는데

두 사람의 성향에 대해서도 얘기하면 좋겠습니다.

 

14. DJP 연합이 성사되기까지 정말 우여곡절이 많았다고 합니다. 그 게 안 될 뻔하기도 했다는 이야기도 있는데요.

두 사람이 야권 대선후보 단일화를 하기까지의 비하인드 스토리도 이야기하면 좋겠습니다.

 

15. 김종필이 김대중 대통령 취임 후 총리로 지명됐는데 정권을 뺏긴 한나라당이 6개월 간 총리임명동의안을 반대해서

그 기간 동안 총리 서리로 지냈죠.  그리고 6개월 후 총리가 됐는데 그 얘기도 하면 좋겠습니다.

 

16. 3김의 가족들 이야기도 하면 좋겠네요.

 

3김의 공과를 마지막으로 이야기하고 방송을 마무리하면 좋겠습니다.

댓글 0

(0/100)
  •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Top